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는 무엇인가? 1분 서치

함께 성장하는 워드프레스 정보 메신저입니다. 이번 시간은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는 무엇인가? 1분 서치 편입니다. CMS는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입니다. CMS는 어떤 기능이며, 유형과, 강점은 무엇이며, 전반적 이론에 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란?

CMS는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입니다. CMS는 사용자가 광범위한 기술 지식이나 코딩 기술 없이도 인터넷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 관리, 구성 및 게시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또는 플랫폼입니다. CMS는 개인, 기업 및 조직이 웹 사이트, 블로그 및 기타 온라인 콘텐츠를 쉽게 만들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CMS의 인기 있는 예로는 WordPress, Joomla, Drupal, MagentoShopify가 있으며 각각 다른 요구 사항과 사용 사례를 제공합니다. 콘텐츠 생성 및 웹 사이트 관리 프로세스를 단순화함으로써 CMS는 강력한 온라인 입지를 구축하려는 개인 및 기업을 위한 필수 도구가 되었습니다.

2.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유형

CMS 유형은 아키텍처, 목적 및 배포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키텍처란 시스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과 동작 원리, 구성 요소 간의 관계 및 외부 환경 시스템과의 관련성 정보를 설명하는 설계도인 셈입니다. 즉 건축은 다양한 기능적, 미적, 사회적 목적을 충족시키는 건물, 구조물 및 공간을 설계하고 창조하는 예술입니다. 이런 것을 사람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방식으로 물리적 환경을 개념화하고 구성하는 것과 관련된 컴퓨터 학문입니다. 아키텍처에 대한 보충적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다음은 컴퓨터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통적/클래식 CMS : 전통적 CMS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며 비기술적 사용자가 콘텐츠를 주로 게시하고 관리하는 웹 사이트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콘텐츠 생성, 편집 및 구성을 위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WordPress, Joomla, Drupal 및 TYPO3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헤드리스 CMS : 헤드리스 CMS는 프레젠테이션 계층에서 콘텐츠 생성 및 관리 프로세스를 분리합니다. API를 통해 콘텐츠를 저장하고 제공하므로 개발자가 모든 프런트 엔드 기술이나 장치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다양한 플랫폼에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 웹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 특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면 Contentful, Strapi 및 Sanity가 있습니다.
  • 분리된 CMS : 분리된 CMS는 헤드리스 CMS와 유사하지만 프레젠테이션 계층을 더 많이 제어합니다. 백엔드 콘텐츠 관리를 프런트 엔드 프레젠테이션에서 분리하지만 헤드리스 CMS와 달리 CMS는 여전히 프레젠테이션 계층을 관리합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개발자는 일부 콘텐츠 관리 기능을 유지하면서 복잡한 프런트 엔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Drupal(“분리 모드” 포함) 및 Adobe Experience Manager(AEM)가 있습니다.
  • ECM(Enterprise CMS) : Enterprise CMS는 광범위한 콘텐츠 관리 요구 사항이 있는 대규모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여기에는 고급 보안 기능, 확장성, 여러 사용자 역할 및 권한 지원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OpenText, Microsoft SharePoint 및 Oracle WebCenter Content가 있습니다.
  • 구성 요소 CMS : 구성 요소 CMS를 사용하면 콘텐츠 작성자가 미리 디자인된 콘텐츠 블록 또는 구성 요소를 조합하여 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는 웹 사이트 전체에서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일관성을 높이고 콘텐츠 작성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Contentful 및 Core dna가 있습니다.
  • 문서 관리 시스템(DMS) : 문서 관리 시스템은 조직 내에서 디지털 문서, 파일 및 레코드를 관리하고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일부 콘텐츠 게시 기능이 있을 수 있지만 주요 목적은 문서 저장 및 공동 작업입니다. 예를 들면 Microsoft SharePoint 및 Alfresco가 있습니다.
  • 웹 경험 관리(WEM) CMS : WEM CMS는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서 개인화되고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 상호 작용을 최적화하기 위한 타겟팅, 개인화, A/B 테스트 및 분석과 같은 기능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EM(Adobe Experience Manager) 및 Sitecore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전자 상거래 CMS : 전자 상거래 CMS는 온라인 상점 구축 및 관리를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제품 카탈로그 관리, 장바구니 기능, 결제 게이트웨이 통합 및 주문 처리와 같은 기능이 함께 제공됩니다. 예를 들면 Shopify, WooCommerce(WordPress 플러그인) 및 Magento가 있습니다.

     

아키텍처란>>>>>

+ 디자인 및 창의성: 건축가는 창의성과 예술적 비전을 사용하여 건물과 공간의 디자인을 개념화하고 개발합니다. 그들은 디자인에서 미학, 기능, 지속 가능성 및 문화적 관련성과 같은 요소를 고려합니다.

+ 기능 및 실용성: 건축은 특정 목적에 부합하는 건물을 짓는 실제적인 측면을 다룹니다. 건축가는 자신이 설계한 공간이 기능적이고 효율적이며 거주자 및 의도된 활동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구조 엔지니어링: 건축가는 구조 엔지니어와 긴밀히 협력하여 설계가 구조적으로 건전하고 다양한 하중과 환경 조건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안전 및 건축 법규: 건축은 안전하고 거주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건축 법규 및 규정을 준수하면서 거주자의 안전과 복지를 고려합니다.

+ 환경적 지속 가능성: 현대 건축은 에너지 효율적인 설계, 환경친화적인 재료 및 재생할 수 있는 에너지원을 통해 건물의 환경 영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지속할 수 있는 관행을 강조합니다.

+ 문화 및 사회적 맥락: 건축은 지역이나 공동체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반영합니다. 건축가는 종종 지역 전통과 관습을 디자인에 통합하여 그들이 섬기는 사람들과 공감하는 구조를 만듭니다.

+ 도시 계획: 건축가는 도시 계획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공공 공간, 랜드마크 및 기반 시설을 설계하여 도시와 지역 사회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 프로젝트 관리: 건축가는 계약자, 공급업체 및 기타 전문가와 협력하여 전체 건설 프로세스를 감독하여 설계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CSM 연관 이미지

3.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기능

CMS 기능은 모든 기술 수준의 사용자를 위해 웹 사이트 관리 및 콘텐츠 게시를 단순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웹 사이트 소유자는 광범위한 코딩 지식 없이도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강력한 온라인 입지를 구축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생성 및 편집 : CMS는 콘텐츠 제작자가 콘텐츠를 쉽게 작성, 서식 지정 및 편집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종종 워드 프로세서와 유사하여 사용자에게 친숙하고 직관적입니다.
  • 콘텐츠 구성 : CMS는 콘텐츠를 구성하는 구조화된 방법을 제공합니다.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며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는 콘텐츠를 분류하고 태그를 지정하고 계층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나중에 관리하고 검색하기가 더 쉽습니다.
  • 사용자 역할 및 권한 : CMS에는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다양한 사용자에게 다양한 수준의 액세스로 특정 역할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편집자, 작성자 및 기여자는 콘텐츠 생성, 편집 및 게시에 대해 서로 다른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 디자인 및 테마 : 많은 CMS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모양과 레이아웃을 변경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미리 디자인된 템플릿과 테마를 제공합니다. 일부 시스템에서는 맞춤형 디자인을 위한 맞춤형 테마 개발도 허용합니다.
  • 플러그인 및 확장 : CMS에는 종종 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추가할 수 있는 플러그인, 확장 또는 모듈의 생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SEO 최적화, 문의 양식, 이미지 갤러리, 전자 상거래 기능 등과 같은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버전 제어 : 버전 제어는 CMS의 중요한 기능으로, 사용자가 콘텐츠 변경 기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으며 협업 콘텐츠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 SEO 친화적인 URL : CMS는 웹 페이지에 대한 SEO 친화적인 URL을 생성하여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더 쉽게 이해하고 웹 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 보안 및 업데이트 : 평판이 좋은 CMS는 잠재적인 취약성으로부터 웹 사이트를 보호하기 위해 정기적인 업데이트 및 보안 패치를 받습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보안 기능이 내장된 경우가 많습니다.
  • 다국어 지원 : 일부 CMS는 내장된 다국어 지원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전 세계 사용자를 위해 여러 언어로 콘텐츠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인기 있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 : 각각 고유한 강점과 대상 고객이 있는 다양한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 있습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CMS는 다음과 같습니다.



4.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관리

CMS 관리는 CMS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감독하여 웹 사이트 또는 기타 온라인 플랫폼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 구성, 게시 및 유지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CMS가 원활하고 최적으로 작동하도록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작업과 책임이 포함됩니다.

  • 콘텐츠 생성 및 편집 : CMS 관리에는 콘텐츠 제작자, 작성자 및 편집자에게 액세스 및 권한을 제공하여 콘텐츠 생성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관리팀은 CMS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사용자에게 친숙하여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작성, 서식 지정 및 편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콘텐츠 구성 및 분류 : CMS 관리에는 범주, 태그 및 계층을 사용하여 논리적인 콘텐츠 구성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 관리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를 쉽게 찾고, 탐색하고 검색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이 향상됩니다.
  • 사용자 역할 및 권한 : 사용자 역할 및 권한 관리는 CMS에 대한 보안 및 제어를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관리팀은 관리자, 편집자, 작성자 및 기여자와 같은 사용자 역할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액세스 및 편집 권한을 할당합니다.
  • CMS 업데이트 및 유지 관리 : CMS 소프트웨어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은 보안, 호환성 및 최신 기능 및 개선 사항에 대한 액세스를 보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CMS 관리 팀은 업데이트 예약, 백업 수행 및 발생할 수 있는 기술 문제 처리를 담당합니다.
  • 플러그인 및 테마 관리 : 많은 CMS는 기능을 향상하거나 웹사이트의 모양을 변경하는 플러그인, 확장 또는 테마를 제공합니다. CMS 관리에는 이러한 추가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현재 CMS 버전과 호환되도록 평가, 설치 및 관리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 성능 모니터링 및 최적화 : CMS 관리팀은 페이지 로드 시간, 서버 응답 및 기타 주요 지표와 같은 웹사이트 성능을 추적합니다. 최적의 웹 사이트 속도와 사용자 경험을 유지하기 위해 성능 병목 현상을 식별하고 해결합니다.
  • 콘텐츠 게시 및 예약 : CMS 관리에는 콘텐츠 게시 프로세스 감독이 포함됩니다. 콘텐츠를 즉시 게시하거나 미래 날짜 및 시간으로 예약해야 할 수 있습니다. 관리 팀은 콘텐츠가 계획대로 게시되고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 보안 및 사용자 교육 : CMS 관리팀은 잠재적인 위협과 취약성으로부터 CMS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여기에는 보안 모범 사례 구현, 보안 위반 모니터링, 일반적인 보안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사용자 교육 제공이 포함됩니다.
  • 문제 해결 및 지원 : CMS와 관련된 기술적인 문제 또는 사용자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관리팀에서 적시에 지원 및 문제 해결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원활한 콘텐츠 워크플로우를 보장하고 중단 시간을 최소화합니다.
  • 분석 및 보고 : CMS 관리에는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트래픽 및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 데이터는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고 사용자 기본 설정을 이해하며 콘텐츠 성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콘텐츠 보관 및 제거 : 웹 사이트가 발전함에 따라 오래되고 오래된 콘텐츠를 보관하거나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CMS 관리는 콘텐츠가 기록 목적을 위해 적절하게 보관되거나 더 이상 관련이 없을 때 삭제되도록 합니다.



5.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강점

CMS 강점은 디지털 콘텐츠를 관리하고,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CMS의 강점을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 대부분의 CMS 플랫폼은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므로 기술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코딩 지식 없이도 콘텐츠를 쉽게 생성, 편집 및 게시할 수 있습니다.
  • 빠르고 쉬운 콘텐츠 업데이트 : CMS를 사용하면 콘텐츠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CMS에 로그인하여 필요한 사항을 변경하고 즉시 게시할 수 있으므로 최신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구성 및 관리: CMS 플랫폼은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콘텐츠를 계층적으로 분류하고 태그를 지정하고 구조화할 수 있으므로 콘텐츠의 특정 부분을 쉽게 찾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다중 사용자 협업 : CMS는 여러 사용자 간의 협업을 촉진합니다. 다른 팀 구성원은 특정 역할과 권한을 가질 수 있으므로 책임에 따라 콘텐츠를 제공, 편집 및 승인할 수 있습니다.
  • 버전 제어 및 개정 : CMS 플랫폼에는 종종 버전 제어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가 시간 경과에 따라 콘텐츠에 대한 변경 사항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필요한 경우 이전 버전으로 쉽게 롤백할 수 있으므로 컨텐츠 작성자는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동안 안심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및 유연성 : 대부분의 CMS는 사용자가 웹 사이트의 모양과 기능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 테마 및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유연성을 통해 독특하고 개인화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확장성 : CMS 플랫폼은 확장 가능하며 다양한 크기와 복잡성의 웹사이트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개인 블로그, 중간 규모 비즈니스 웹 사이트 및 대기업 수준의 웹 사이트를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SEO 친화적인 기능 : 많은 CMS에는 검색 엔진용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SEO 기능 또는 플러그인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웹사이트의 가시성과 검색 엔진 순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모바일 응답성 : 최신 CMS 플랫폼은 CMS 플랫폼으로 만든 웹사이트가 모바일에 반응하도록 합니다. 즉,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같은 다양한 장치에서 올바르게 적응하고 표시됩니다.
  • 정기적인 업데이트 및 지원 : 평판이 좋은 CMS 제공업체는 CMS가 최신 기술 및 업계 표준으로 안전하고 최신 상태를 유지하도록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및 보안 패치를 릴리스합니다. 또한 사용자는 종종 지원 포럼 및 문서에 액세스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간소화된 게시 작업 흐름 : CMS 플랫폼은 콘텐츠 게시 작업 흐름을 간소화하여 콘텐츠 작성자가 기술적 측면에 대한 걱정 없이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전자상거래 통합 : 많은 CMS 플랫폼은 전자상거래 기능과의 원활한 통합을 제공하여 온라인 상점을 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적합성

CMS는 AI 언어 모델로서 본인은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이 아니지만 WordPress, Joomla, Shopify 및 Drupal과 같은 다양한 CMS 플랫폼의 적합성과 인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적합성은 프로세스마다 성능과 기술이 조금씩 다릅니다. CMS의 적합성은 구축하려는 웹 사이트의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다릅니다. WordPress는 대부분의 웹 사이트 유형에 적합한 매우 다양한 선택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각 CMS는 서로 다른 요구 사항을 충족하므로 특정 사용 사례에 이상적입니다. 각 CMS의 기능, 유연성 및 커뮤니티 지원을 평가하여 웹 사이트의 목표 및 기술 전문성 수준에 가장 적합한 것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WordPress: 적합성: 모든 유형의 웹사이트에 매우 적합 WordPress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고 널리 사용되는 CMS입니다. 다재다능함, 사용 용이성, 방대한 플러그인 및 테마 라이브러리를 통해 개인 블로그에서 전자 상거래 상점, 비즈니스 웹 사이트, 포트폴리오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웹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광범위한 사용자 지정 옵션 및 강력한 커뮤니티 지원은 CMS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 Joomla: 적합성: 복잡한 콘텐츠 구조가 있는 중대형 웹사이트에 적합 Joomla는 더 복잡한 콘텐츠 구조를 처리할 수 있는 유연성과 기능으로 잘 알려진 또 다른 인기 있는 CMS입니다. 기업 사이트, 커뮤니티 포털, 온라인 매거진 등 중대형 웹사이트에 적합합니다. Joomla의 강력한 기능과 고급 사용자 관리 기능은 여러 기여자와 광범위한 콘텐츠 구성이 필요한 웹사이트에 이상적입니다.
  • Shopify: 적합성: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 매우 적합 Shopify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특수 CMS입니다. 온라인 상점을 만들고 관리하기 위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호스팅 플랫폼입니다. Shopify는 제품 관리, 지불 게이트웨이, 주문 처리 및 재고 추적을 포함한 광범위한 전자 상거래 기능을 제공하므로 온라인 상점을 신속하게 구축하려는 기업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 Drupal: 적합성: 복잡한 엔터프라이즈급 웹사이트에 적합 Drupal은 정부 사이트, 교육 기관 및 엔터프라이즈급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여 크고 복잡한 웹사이트를 처리하는 데 뛰어난 강력한 CMS입니다. 고급 콘텐츠 관리 기능, 강력한 보안 기능 및 높은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Drupal은 개발자 중심적이며 WordPress 및 Joomla에 비해 더 많은 기술 전문 지식이 필요할 수 있지만 복잡하고 데이터 집약적인 웹 사이트를 만드는 데 탁월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 기타: 각각 고유한 틈새 및 고유 기능이 있는 수많은 다른 CMS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로 Wix(초보자에게 친숙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웹 사이트에 적합), Magento(전자 상거래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강력한 CMS) 및 Squarespace(창의적인 포트폴리오 및 소규모 비즈니스 웹 사이트를 위한 직관적인 디자인 및 사용 용이성으로 유명함)가 있습니다.



맺은 말

WordPress의 CMS는 최소한 기술 간접비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및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됩니다. 또한 사용자가 프로젝트 또는 트래픽 관리 역할을 담당하는 대신 더 나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는 콘텐츠 관리를 위한 쉽고, 비용 효율적인 제공함으로써 회사에서 콘텐츠 개발 전담 팀에 투자하지 않고도 콘텐츠를 관리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SEO(검색엔진 최적화) 구동 원리, 1분 서치

헤드리스 CMS는 CMS와 무엇이 다른가? 1분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