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에서 서치 콘솔의 정보를 보려면 이들 간 연동을 시키면 가능합니다.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 연결을 하였으나 보고서에 서치 콘솔 쿼리가 생성되지 않는다면, 라이브러리에서 서치 콘솔을 게시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 서치 콘솔의 쿼리 및 구글 자연 검색 트래픽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애널리틱스 보고서 서치 콘솔 생성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는 보고서 개요, 사용자, 수명주기를 볼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 서치 콘솔을 연동하면 이곳 하위에 쿼리 및 구글 자연 검색 트래픽이 있는 서치 콘솔 카테고리가 생성됩니다. 그러나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을 연결하여도 사전에 애널리틱스의 라이브러리 컬렉션에서 서치 콘솔을 게시 해주지 않으면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보고서 관련주의 사항을 보면 서치 콘솔을 게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서치 콘솔이 생성되지 않은 이미지와 서치 콘솔이 생성된 이미지입니다.
애널리틱스 서치 콘솔 생성 하기
애널리틱스에 서치 콘솔을 연결하여도 보고서에 서치 콘솔이 카테고리가 생성되지 않았던 고민을 라이브러리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를 열어서 왼쪽하단에 보면 라이브러리가 보일 것입니다. 라이브러리를 클릭해서 화면이 열리면 컬렉션이 보일 것입니다. 컬렉션의 하위에 컬렉션 새로 만들기를 시작으로 비즈니스 목표, 사용자, 수명주기, 다음 4번째 칸에 서치 콘솔이 있습니다. 서치 콘솔을 보면 ‘게시 취소됨’으로 되어 있습니다.
서치 콘솔의 ‘게시 취소됨 되어 있는 것을 ‘게시됨’으로 바꿔줘야 보고서에 서치 콘솔 카테고리가 생성됩니다. 앞의 이미지를 보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서치 콘솔 우측에 점 3개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하위에 창이 열리면 ‘게시’라는 문구를 선택합니다. 그럼 처음에 ‘게시 취소됨 되어 있던 문구가 ‘게시됨’으로 바뀌게 됩니다.
애널리틱스 서치 콘솔 쿼리 생성 완성
애널리틱스의 보고서에 서치 콘솔 쿼리 생성을 해보았습니다.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을 연동하여도 직접 서치 콘솔에 ‘게시’를 해주지 않으면 애널리틱스에 서치 콘솔이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특히 독학하였거나 강의에서 설명을 구체적으로 해주지 않았다면 이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구간입니다.
참고